미래를 바꾼 아홉가지 알고리즘
이 독서 여정에서 첫 번째로 읽게 된 책은 '미래를 바꾼 아홉 가지 알고리즘' 이다.
이 책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알고리즘, 특히 인류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위대한 알고리즘 아홉 가지에 대해 애기하고 있었다. 이 책의 저자가 말하기를 이 알고리즘을 소개하고자 하는 이유는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컴퓨터의 다양한 서비스 등을 접할 때 이 책에서 논하는 짤막한 지식을 바탕으로 알고리즘 안에서 즐거움과 경외감을 느끼게 해주고 싶었기 떄문 이었다고 한다.
이러한 이유로 저자는 전문적 지식을 요구하지 않는 설명을 바탕으로 아홉 가지의 알고리즘을 차례차례 설명해준다. 이 알고리즘에 대해서 읽는 것은 나에게 상당히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는데, 그 이유는 내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컴퓨터의 서비스에 많은 알고리즘들이 사용된다는 생각을 해보지 못했을 뿐더러 그 알고리즘들이 다양한 트릭들을 이용하여 이 서비스에 필요한 바를 달성하는 과정이 매력적으로 느껴졌기 때문이다.
아홉 가지 알고리즘 중에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공개키 암호화 알고리즘 이었다. 이 알고리즘은 공개 키와 개인 키 두 가지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전달한 사람과 나 사이에 공유되는 대칭 키를 만든 후 암호화 하는 방법 이다. 이 알고리즘이 사용 가능 하려면 일단 개인 키는 공개 될 수 없어야 하고 개인 키와 공개키를 사용해 대칭 키를 만드는 과정이 한 방향으로만 흘러야 한다. 이 책에서는 이 과정을 페인트에 비유해 설명했다. 사람 1 과 사람 2 의 오픈 넷 상 비밀 통신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둘을 각각 개인 색을 하나 씩 가지고 있어야 한다. 또 이 두 사람은 공개 색을 설정해 모두가 볼 수 있도록 설정한다. 이 두 사람은 이 공개 색과 자신의 색을 섞어 다시 모든 사람이 볼 수 있게 설정해 놓는다. 이 후 두 사람은 상대방의 색과 공개 색을 섞은 색을 가지고 자기의 색을 섞어 대칭 색을 만든다. 이 과정에서 이 두 사람 외에 사람들에게 공개되는 색은, 대칭 키를 만드는 과정이 한 방향으로만 흐르기 때문에, 대칭 색을 유추하는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. 결과는 두 사람이 공개된 넷 상에서 서로만 아는 대칭 키를 생성 해냈고, 이 대칭 키를 사용해 메세지를 암호화 할 수 있게 된다.
나는 이 알고리즘이 이용한 트릭이 매우 흥미롭게 다가왔고,또 우리가 정보를 주고 받는 많은 곳에서 이 알고리즘이 기반이 되는 많은 알고리즘이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이 매우 놀라웠다.
이처럼 이 책을 읽으면서 알고리즘들이 우리가 컴퓨터를 사용하는 모든 곳에 숨어져 있고 그 이면에는 다양한 트릭들이 숨겨져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.
댓글
댓글 쓰기